"광주극장"의 두 판 사이의 차이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Definition== *원래 '폴리'란 제 기능을 잃어버리고 장식적인 역할만 하게 된 건축물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특히 1980년대에 스위스 건축가 ...)
 
(Definition)
1번째 줄: 1번째 줄:
 
==Definition==
 
==Definition==
  
*원래 '폴리'란 제 기능을 잃어버리고 장식적인 역할만 하게 된 건축물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특히 1980년대에 스위스 건축가 [[베르나르 츄미(1944~)]]가 파리 라 빌레트 공원을 디자인하며 이 개념을 활용한 이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요즘에는 그 도시 고유의 문화적 특성을 보여주는 소규모 공공 건축물을 의미한다.
+
*광주광역시의 대표적인 구도심 충장로 5가에 있는 극장이며, 여러 개의 특별한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광주에서 가장 오래된(1935~) 극장이며, 전국에서도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극장이고, 단관 극장으로서 실내 극장 중 최다 좌석을 가진 곳이다(856석). 게다가 21세기에 보기 드문 자유좌석제이고, 상업광고가 등장하지 않는 유일한 극장이며, 또한 아직도 극장 간판에 수제[[(박태규]] 화백 작) 영화포스터가 걸려 있는 극소수 극장 중 하나이다.
*광주광역시에서는 2011년부터 도시재생 프로그램의 하나로 ‘광주폴리’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이후 국내외의 건축가들에 의해 광주 구도심 곳곳에 30개의 조형물이 설치되었다. 구도심 지역은 바로 옛 광주읍성의 위치였다는 점이 고려되었다. 하지만 완성된 광주폴리 시설들은 대부분 실용성이나 경제성과는 거리가 멀고 때로는 주변 건물과 전혀 융화되지도 않는 모습이었다. 그런데 이렇게 생뚱맞은 모양의 건축물들이 시민들에게 차츰 묘한 해방감을 주고 있었다. 처음에는 낯설었던 조형물이 어느새 광주시 문화풍경의 일부로 익숙하게 스며든 것이다.  
+
*만든 이는 [[최선진]], 그는 1930년대 광주의 대표적인 유지로서 미곡상을 운영하고 있었다. 악기점주였던 김준실이 1933년에 주식회사를 만들고 극장 만들기에 도전했으나 자금 부족으로 인해 결국 최선진이 이어받게 되었다. 일본인이 만든 극장에서 가부키 등 일본작품만 공연되던 시절에, 광주에도 드디어 한국인이 만들어 한국 작품들을 보여줄 수 있는 극장이 세워진 것이다.
*현재까지 4차례에 걸쳐 사업이 진행되었으며 가장 최근(2020)에는 광주시의 관문인 톨게이트 상부에 [[무등산]] 모양의 미디어아트 건축물이 완성되었다. 바로 31번째의 광주폴리 인 ‘무등의 빛’작품이다.  
+
*이후 광주극장에서는 창극이나 판소리를 극화한 작품이 공연되어 은밀하게 항일정신과 신문화운동을 이어갈 수 있었다. 해방이후에는 영화 상영 뿐만 아니라 각종 행사나 공연 등이 개최되어 광주 문화 발전의 큰 몫을 담당하였다. 1945년 8월 15일 해방 기념 축하대공연이나 1948년 [[김구]] 선생님의 연설회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처음에는 광주비엔날레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나 2013년부터는 독립 프로젝트로 발전하였다.  
+
*1968년 1월에는 극장에 든 도둑 때문에 큰 불이 났다. 현재 극장 외관의 대부분은 바로 이 화재 사건 이후에 개보수된 모습이다.  
*광주폴리홈페이지에 신청하면 ‘투어’에 참여하여 30개의 광주폴리를 도슨트의 해설을 들으며 둘러볼 수 있다. 현대 도시의 건축과 공간에서 실용성과 효율성은 절대 가치이다. 그러나 때로는 비실용적이고 비효율적인 엉뚱한 건축물이 사람들의 쉼터가 될 있음을 광주폴리는 알게 해준다. 또한 [[예향]] 광주광역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광주만의 독특한 매력이 되고 있다.
+
*1980~1990년대에 지역 중고생들이 시험을 마치는 날은 영화 단체관람을 가는 날이었다. 아마도 이때가 광주극장에 가장 많은 관객이 들었던 시기였을 것이다.
 +
*2001년~2009년 광주극장은 긴 소송에 휘말렸다. 학교보건법 위반으로 시교육청으로부터 영업정지 명령을 받은 것이다. 인근 위치에 유치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2004년 헌법재판소에서 승소판결을 받았으나 검찰의 계속된 항소는 2009년까지 계속되었다. 이 시기는 공교롭게도 전국 대부분의 극장들이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로 변화하는 시점이었다. 광주극장은 중요한 변화의 타이밍을 놓친 것이다.  
 +
*그러나, 2003년이후 영화진흥위원회가 인정하는 예술영화전용관에 공모, 선정되면서 극장 존속의 숨통이 작게나마 트였다고 할 수 있다. 2022년 현재까지도 지역의 유일한 예술영화전용관으로서 예술영화, 독립영화, 제3세계영화를 상영하고 있다. 예술영화 애호가들은 광주극장 특유의 거대한 스크린(호남최대. IMAX관 제외)으로 다양한 영화들을 즐길 수 있다. 한 달에 1번은 아날로그 영사기로 필름영화를 상영한다 하니 애호가들에게는 큰 즐거움이 아닐 수 없다.
 +
*아직도 광주극장 곳곳에는 시간여행을 온 듯한 느낌을 주는 옛 모습이 잘 남아있다. 6개의 임검석(관람석 뒤쪽에 만들어진 좌석. 일제강점기 일본경찰들이 영화내용이나 관객들을 감시하기 위해 이용), 십 년 간의 영화사를 보여주는 옛 포스터와 사진들, 음반, 비디오테이프, 입간판, 아날로그 영사기, 기도(kido,극장 출입구를 지키는 사람)실, 간판실, 좁디좁은 영사실 등.
 +
*그래서 광주극장은 현재도 열렬한 매니아층을 아주 서서히, 조금씩 늘려가고 있다.
  
 
==Semantic Data==
 
==Semantic Data==

2022년 7월 14일 (목) 09:23 판

Definition

  • 광주광역시의 대표적인 구도심 충장로 5가에 있는 극장이며, 여러 개의 특별한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광주에서 가장 오래된(1935~) 극장이며, 전국에서도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극장이고, 단관 극장으로서 실내 극장 중 최다 좌석을 가진 곳이다(856석). 게다가 21세기에 보기 드문 자유좌석제이고, 상업광고가 등장하지 않는 유일한 극장이며, 또한 아직도 극장 간판에 수제(박태규 화백 작) 영화포스터가 걸려 있는 극소수 극장 중 하나이다.
  • 만든 이는 최선진, 그는 1930년대 광주의 대표적인 유지로서 미곡상을 운영하고 있었다. 악기점주였던 김준실이 1933년에 주식회사를 만들고 극장 만들기에 도전했으나 자금 부족으로 인해 결국 최선진이 이어받게 되었다. 일본인이 만든 극장에서 가부키 등 일본작품만 공연되던 시절에, 광주에도 드디어 한국인이 만들어 한국 작품들을 보여줄 수 있는 극장이 세워진 것이다.
  • 이후 광주극장에서는 창극이나 판소리를 극화한 작품이 공연되어 은밀하게 항일정신과 신문화운동을 이어갈 수 있었다. 해방이후에는 영화 상영 뿐만 아니라 각종 행사나 공연 등이 개최되어 광주 문화 발전의 큰 몫을 담당하였다. 1945년 8월 15일 해방 기념 축하대공연이나 1948년 김구 선생님의 연설회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 1968년 1월에는 극장에 든 도둑 때문에 큰 불이 났다. 현재 극장 외관의 대부분은 바로 이 화재 사건 이후에 개보수된 모습이다.
  • 1980~1990년대에 지역 중고생들이 시험을 마치는 날은 영화 단체관람을 가는 날이었다. 아마도 이때가 광주극장에 가장 많은 관객이 들었던 시기였을 것이다.
  • 2001년~2009년 광주극장은 긴 소송에 휘말렸다. 학교보건법 위반으로 시교육청으로부터 영업정지 명령을 받은 것이다. 인근 위치에 유치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2004년 헌법재판소에서 승소판결을 받았으나 검찰의 계속된 항소는 2009년까지 계속되었다. 이 시기는 공교롭게도 전국 대부분의 극장들이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로 변화하는 시점이었다. 광주극장은 중요한 변화의 타이밍을 놓친 것이다.
  • 그러나, 2003년이후 영화진흥위원회가 인정하는 예술영화전용관에 공모, 선정되면서 극장 존속의 숨통이 작게나마 트였다고 할 수 있다. 2022년 현재까지도 지역의 유일한 예술영화전용관으로서 예술영화, 독립영화, 제3세계영화를 상영하고 있다. 예술영화 애호가들은 광주극장 특유의 거대한 스크린(호남최대. IMAX관 제외)으로 다양한 영화들을 즐길 수 있다. 한 달에 1번은 아날로그 영사기로 필름영화를 상영한다 하니 애호가들에게는 큰 즐거움이 아닐 수 없다.
  • 아직도 광주극장 곳곳에는 시간여행을 온 듯한 느낌을 주는 옛 모습이 잘 남아있다. 6개의 임검석(관람석 뒤쪽에 만들어진 좌석. 일제강점기 일본경찰들이 영화내용이나 관객들을 감시하기 위해 이용), 수 십 년 간의 영화사를 보여주는 옛 포스터와 사진들, 음반, 비디오테이프, 입간판, 아날로그 영사기, 기도(kido,극장 출입구를 지키는 사람)실, 간판실, 좁디좁은 영사실 등.
  • 그래서 광주극장은 현재도 열렬한 매니아층을 아주 서서히, 조금씩 늘려가고 있다.

Semantic Data

Node Description

id class groupName partName label hangeul hanja english infoUrl iconUrl
광주폴리 Concept 광주폴리(光州FOLLY) 광주폴리 http://dh.aks.ac.kr/~gwangju/wiki/index.php/광주폴리

※ 참고: Ontology:EKC_광주:Class

Contextual Relations

source target relation attribute
광주폴리 폴리
광주폴리 베르나르 츄미 현대폴리 창시자
광주폴리 예향 광주의 별칭

※ 참고: Ontology:EKC_광주:Relation

Spatial Data

id latitude longitude altitude address
금남로4가역 인근 35.150885 126.914277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4가

※ 참고: 지리 좌표 검색



Web Resource

type resource title desctription/caption URL
해설 광주폴리 홈페이지 광주폴리 https://www.gwangjufolly.org/
해설 광주광역시청 홈페이지 오매 광주 https://www.gwangju.go.kr/main.do
해설 네이버지식백과 광주폴리 https://terms.naver.com/
해설 인문360사이트 폴리, 도시를 색칠하다 새로운 도시 풍경을 만드는 '광주폴리' https://inmun360.culture.go.kr/
참고 전남일보 지속가능한 광주폴리 구현에 힘쓰겠다(2022-05-12, 최권범 기자) https://www.jnilbo.com/view/media/view?code=2022050910095509220
참고 광주관광재단 공식블로그 빛으로 물들인 도시의 관문 광주 톨게이트 미디어아트'무등의 빛' https://gjto.or.kr/
영상 유튜브 광주폴리 소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pd3z6ZGT6Q
  • type: 해설, 참고, 원문, 3D_모델, VR_영상, 도해, 사진, 동영상, 소리, 텍스트

Bibliography

type bibliographic index online resource url
논문 조사라, 『해체에서 침투로의 전환:베르나르 츄미의 폴리와 광주폴리 』,유럽문화학술집,유럽문화예술학회, 2021 RISS
  • type: 단행본, 논문, 도록, 자료집
  • online resource: KCI, RISS, DBpia, 네이버 학술정보 .....

※ 참고: RISS 논문 검색

Notes


Semantic Network Graph

  • sample data